erima.egloos.com

에리마의 잡동사니

포토로그



천안함 침몰에 대한 생각 생각


침몰 위치로 봐서 암초는 아닌 것 같다. 아마 배들이 자주 다니는 곳이니 지형은 미리 파악했을 것이고, 그래도 군함인데 암초에 걸릴까? 어뢰? 어뢰는 아닌 것 같은데. 어뢰는 맞으면 세시간 여에 걸쳐서 천천히 침몰하는게 아니라 초계함 정도는 정말 '훅' 갈 것같다. 생존자들 증언 들어보니 암초, 자체 폭발도 아니었다고 하는데(물론 생존자들이 장교로 보이니 면책을 위해 거짓말을 할 가능성은 매우 높다) 그럼 남은 건 기뢰 정도 밖에 없는데. 그나마 기뢰가 제일 가능성이 있는 것 같다. 북한도 기뢰라면 설치한게 떠내려 갔다고 변명을 하든가, 아니면 진짜로 그냥 떠내려 온 것일 수도 있으니까.

에휴 저 짝의 서해는 조용할 구석이 없다. 해군 안 가서 천만다행. 전경이야 끽해야 시위대한테 맞고 골절되거나 음주단속하다가 차에 치이는 것 정도니까. 정말 저래봤자 결국 유족들한테는 개값만도 못한 위로금이나 주고 한 1년지나면 어?그랬었나?하고 말겠지.

그리고 여기서 자작극 드립치는 애들은 뭐하는 애들이지? 미쳤나? 하긴 전에 김길태 잡혔을 때도 김길태 억울할 수도 있다. 진범따로 있다 같은 개드립이나 치던 걔들이겠지? 그 사람들 머리엔 뭐가 들었나 몰라. 그 머리 가진 영장류도 국민이라고 이 시간에도 뺑이 칠 군인들이 불쌍하다. 남은 사람들 제발 기적적으로 생환하기를. 대한의 건아들아!

-지금은 대체적인 사고 원인이 피로파괴로 가는 듯 하다. 20년 이상 왕성하게(무리하게) 활동한 초계함이고, 절단면이 깔끔한 것으로 보아 피로 누적에 따른 사고로 보인다고. 물론 책임자들은 모른다고 하겠지. 물론 20척 정도 있는 다른 초계함도 상황이 마찬가지 일 것이 뻔하므로 해군으로서는 절대 그런 결론이 안나길 간절히 바랐겠지만.. 물론 앞으로도 절대 이런 문제는 안 고쳐질것이다. 예산도 없고 문제가 있어도 보고할 지휘관도 없고, 그러니까 문제해결의 기회는 또 날아가고 쉬쉬하다가 한 10년뒤에 또 터지겠지.

덧글

  • sds 2010/03/28 22:58 # 삭제 답글

    자작극이 왜 고려대상에 끼지도 못할만큼 불가능한건가요???? 혹시 선원들이 자신의 목숨을바쳐 자작극을 벌렷다고 해석한건가요?? 충분히 선거를 앞두고 자작극을 벌엿을 가능성도 있습니다만
  • 에리마 2010/03/31 17:13 #

    이명박이 무슨 아프리카 군소 군벌이라고 국민들 관심돌리려고 군인을 희생시킵니까? 그것도 육군도 아니고 비싼 장비, 인명피해 극심한 초계함을...경비정이면 몰라도. 어차피 인양하면 내부폭발인지 외부폭발인지, 아니면 선체 피로인지 뽀록나는데 누가 그런 초강수를 두겠습니까? 아무리 이명박 정권이 미친짓을 많이 했고 지금도 하고 있지만 이런 건에서는 일단 차분히 생각을 정리해야 할것 갔습니다.
댓글 입력 영역



유니클락